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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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어룡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과 관련된 민원인 모두가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학교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3. ㉢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4. ㉣ 부 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5. ㉤ 우리는 학교의 시설물이 지역사회의 교육 ,문화, 체육활동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개방하겠습니다.
  6. ㉥ 우리는 이러한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가
  7. ㉦ 이 루어지는 데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를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01 고객을 대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1. ㉠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저는 교사(행정실)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며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2. ㉡ 고객이 사무실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중앙현관에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3.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업무처리 중이라도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4. ㉣ 찾 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한 후 그 경과와 내용을 고객에게 3시간 이내에 전화 또는 FAX 및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5. ㉤ 찾 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한 후 그 경과와 내용을 고객에게 3시간 이내에 전화 또는 FAX 및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6. ㉥ 교무실, 행정실에 민원인 대기석을 설치하고 일간신문을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7. ㉦ 사무실 방문 시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전화기,복사기 및 FAX)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정중히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1. ㉠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어룡초등학교 행정실(교사)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2.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말씀하시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 하겠습니다.
  3.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그 요점을 전달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4.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회신전화번호를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5. ㉤ 대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다.(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팩스 민원

  1. ㉠ 고객이 우편이나 팩스를 통하여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곧바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일의 진행사항에 대하여 연락하도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 처리 후 통보된 민원결과에 대하여는 전화로 고객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한 후, 통보된 결과를 수령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재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라. 인터넷 민원

  1.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교홈페이지에 민원서류를 요청하면 1일 2회 확인 후 이메일로 요청사항을 발송하겠습니다.
  • 민원접수/처리 청구
  • - 우 편 : (506-802)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로 122 어룡초등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 - 전 화 : (062) 949-2608
  • - 홈페이지 : http://www.eor.es.kr
02 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개방
  1. ㉠ 학교 도서실을 개방하고 고객이 원할 경우 도서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여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 학교시설물을 개방하여 학교가 지역사회의 교육, 문화 ,체육 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3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1. ㉠ 학교 도서실을 개방하고 고객이 원할 경우 도서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여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 학교회계 예ㆍ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도록 하여 투명한 학교회계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가.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

  1. 본관 중앙 현관에 「고객소리함」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 - 행정상 권리/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애로 사항
  • -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1.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 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의견제시 방법

  1. 우리 학교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신 경우에는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 우 편 : (506-802)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로 122 어룡초등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 - 전 화 : (062) 949-2608
  • - 홈페이지 : http://www.eor.es.kr
0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발표
  1. ㉠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2개월 이내에 인터넷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06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1. 전화를 하였거나 받으셨을 때 본교 교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1.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동일 민원 건으로 방문하였을 경우
  •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 해당 교직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토록 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개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07 학부모님께 부탁드리는 사항
  1. ㉠ 학부모님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2. ㉡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
  4.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별 처리 부서 안내
업무명 처리부서 전화번호
교무/학사업무
특기적성교육
운영학생생활지도
교무실 062-949-2604
운영위원회 및 발전기금업무
학교회계 지출 업무
학교회계 세입 업무 (급식비 징수)
학생전출/입 업무
각종 증명서 발급 업무
행정실 062-949-2608

2005. 09. 30
어 룡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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