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이미지 01

비주얼 이미지 02

특색교육

글자크기
가장크게
크게
기본

어룡 Rainbow 책텃밭 가꾸기

가. 목적

독서는 기초소양 함양을 위한 핵심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배움에 깊이를 더하고, 나와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풍부한 감성을 길러 준다. 또한 각 학년 발달단계에 적합한 주제 독서와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주제 독서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글읽기가 주는 참 맛을 알게 하고, 바른 독서습관 형성하며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향상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 추진방침

  • 1) 학생, 교사, 학부모가 모두 책을 읽을 수 있는 글읽기 환경을 조성한다.
  • 2) 학교 공통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학년 주제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운영 한다.
  • 3) 교육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며, 학교교육과정 자율화 계획에 의해 확보된 시수(국어, 예술교과 10시간)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4) 학년별 글읽기의 주제(Color)는 학생들의 지적‧정서적 발달단계와 더불어 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고려를 통해 정하되, 전체 주제들 간의 관계성 속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 5) 주제도서는 5권정도로 하며 ‘다독’이 아닌 긴 호흡으로 책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감상, 느낌 표현 등의 활동을 통해 글읽기의 참맛을 알도록 한다.
  • 6) 주제도서에 대한 인증은 ‘어룡 Rainbow 책텃밭’을 통해 학생 각자의 인증을 표기하며, 이를 통해 글읽기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다. 세부 추진 활동(책텃밭 가꾸기)

1) 땅고르기 : 주제도서 환경 조성

과정 내용 대상 기간
땅고르기 ‣ 학교 및 학년 독서교육 활성화위원회 조직
- 교감, 학년부장, 담임교사, 사서교사 등
- 독서교육 추진계획 수립, 학년별 글읽기 주제 선정, 학년별
주제도서 선정, 독서관련 행사 추진 방향 협의 등
교사 3월
‣ 주제 독서를 위한 교사 역량 함양 연수 진행
‣ 학생실태조사 및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학년별 글읽기 주제 선정
‣ 학년별 글읽기 주제를 연결한 ‘어룡 Rainbow’ 완성
교사 3월
‣ 주제 도서목록 추출 및 도서 확보
- 학급문고 및 도서관 도서 확충 관리
- 각 학급 대여 및 가정으로 대출
1~6학년 3월
‣ ‘어룡 Rainbow 책텃밭’ 인증 게시판 생성
- 도서관 벽면을 활용하여 만들고, 사서교사 협조 관리
담당교사
사서교사
3월

2) 씨앗 심기 및 가꾸기 : 주제독서하기

과정 내용 대상 기간
씨앗 심기

가꾸기
‣어룡Rainbow 30!
- 학년별 주제도서 목록5권 선정
- 1년에 학년 주제도서 5권을 읽어 재학하는 6년간 30권 읽기 운동
1~6학년 3월~12월
‣사제동행 아침 독서 활동 전개
- 매일 아침 책 읽는 학교
1~6학년 3월~12월
‣빛고을 독서마라톤 참가
- 개별학생의 독서 수준과 양에 맞추어 신청
- 추진일정과 종목은 교육청 계획에 의거 실시
1~6학년 4월~11월
‣교육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주제 독서 탐구활동실시
- 국어과‘한 학기 한 권 읽기’과 관련하여 책 한 권을 온전히 수업시간에 읽고, 생각을 나누고, 표현하는 통합 수업 실시
- 국어, 예술교과 시수 증배에 따른 효율적인 시간 활용
1~6학년 4월~12월
‣독서‧토론 동아리 조직 및 운영을 통한 글 읽는 분위기 확산
- 학년 글읽기 주제와 각자 자신이 선택한 자유 주제를읽고, 다양한 토론 활동 전개
- 자율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상설동아리 운영
3~6학년 4월~12월

3) 꽃피우기 : 토론, 연극(뮤지컬) 등 글읽기 나눔 활동

과정 내용 대상 기간
꽃피우기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다채로운 독서활동 전개
- 후배 사랑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 글읽기 캠페인 자치활동 참여
- 독서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공공도서관 체험학습 실시
(어룡동 이야기꽃도서관 연계)
1~6학년 4월 ~ 12월
‣ 책 향기 가득한 어룡 독서 주간 운영
-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적인 ‘책 향기 만끽’ 프로그램운영
- 운영 내용(예시)
· 특별한 책 친구 만들기 : 수틀액자 속 주인공, 나의 인생지도 만들기 등 다양한 책과 관련된 체험활동
· 나도 작가 : 나만의 책
· 살아있는 책 만들기 : 책 속 주인공들의 무도회 등
1~6학년 6월
‣ 1학급 1 독후 활동 프로젝트
- 관련 교과나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독후 활동실시
· 주제 독서 이야기책 만들기, 독서퀴즈, 독후화, 퍼즐 등 다양한 독후 활동 실시 · 주제 독서 토론 활동 실시
1~6학년 10월
‣문화예술교육과 연계한 이야기 연극(뮤지컬) 공연
- 연극 문화예술강사 협력 수업(3~6학년)을 통한 책 속 이야기 연극으로 만들어 공연하기
- 어룡꿈나무 잔치를 통한 발표 기회 제공
3~6학년 4월 ~ 12월

4) 열매맺기 : 주제 독서 완성 및 Rainbow 인증

과정 내용 대상 기간
열매맺기 ‣ 학년 및 학급별 ‘어룡 Rainbow 만찬’즐기기
- 주제 독서 되돌리기 : 책소감 발표, 줄거리 이어 말하기 등
- ‘나의 주제 독서 기록장’ 기록하고 돌려 읽기
- 맛있는 음식과 함께하는 주제독서 이야기 한마당
1~6학년 12월
‣‘어룡 Rainbow’ 인증하기
- ‘어룡 Rainbow 책텃밭’에 학년 주제 독서(Color) 인증 표시하기
담당교사
사서교사
12월

라. 기대되는 효과

  • 1) 학생 모두가 함께하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책 읽는 문화가 형성될 것이며, 7개의 주제 독서를 경험하며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이 함양될 것이다.
  • 2) 1학년부터 6학년 졸업까지 지속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융합적인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다.
  • 3) 학생들의 삶과 연관된 배움에 깊이와 넓이를 더하며,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풍부한 감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어룡초등학교 로고

TEL: 교무실:062)949-2604, 3(08:30~16:30) FAX: 062)949-0549, TEL:행정실 :062)949-2608~9(08:30~16:30) FAX:062)946-0540
당직실:062)949-2697(평일 야간, 휴일)
Copyright (c) 2008 Eoryung Elementary School, All Rights Reserved.